본문 바로가기
음식

고소한 중동지방 견과류 피스타치오

by 미션업 2023. 8. 9.

피스타치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지역과 이란입니다. 피스타치오 나무의 열매인 피스타치오 씨앗은 음식으로 널리 소비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베스킨라빈스의 피스타치오 아몬드 맛 아이스크림으로 이름이 유명합니다. 저도 그 아이스크림의 색이 초록색이기 때문에 처음엔 민트맛인 줄 헷갈렸습니다. 

 

피스타치오

 

견과류

학명 : Pistacia vera

피스타치오(pistachio) 씨앗은 소금에 절인채로 먹거나 아이스크림, 버터, 피스타치오 페이스트, 초콜릿, 푸딩, 휘핑크림, 샐러드로 다양한 조리에 사용됩니다. 피스타치오는 오히려 민트맛보다는 덜 볶은 아몬드의 맛과 비슷하고 견과류의 고소하고 진한 향이 납니다. 무염 피스타치오를 먹는 것도 있지만, 소금과 볶은 피스타치오 씨앗은 심심풀이 땅콩처럼 먹기 좋아 인기가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열매는 단단한 베이지 색의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껍질 속의 피스타치오 씨앗은 연보랏빛 외향과 연한 녹색의 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매가 익으면 껍질은 베이지색 혹은 붉은색으로 변하면서 갑자기 갈라집니다. 대부분 피스타치오는 열개된 열매인 채로 판매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의 건강 효과

케토 다이어트와 피스타치오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몸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연료로 사용할 때 나오는 대사물질인 케톤을 생산해내게 하여 신체가 포도당 대신 케톤을 에너지로 사용하게끔 하는 다이어트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케토’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을 말하는데 피스타치오는 탄수화물이 적고, 고지방, 단백질 및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케토 다이어트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피스타치오의 탄수화물 함유량은 30g에 7.7g이지만 식이섬유를 포함하지 않은 순 탄수화물은 4.7g으로 순 탄수화물만 포함하면 탄수화물 함유량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견과류는 대체로 케토 다이어트에 활용할 수 있지만, 피스타치오보다는 마카다미아 너트가 케토다이어트에 더 적합한 견과류입니다.

피스타치오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토코페놀, 폴리페놀 화합물 같은 식물 영양소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점막과 피부를 보호하는 비타민E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하루 권장량

피스타치오는 하루 80g 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매일 44g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여성은 체중 변화나 몸의 변화 없이 신진대사 수준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지방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 기준으로 44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하고 안전합니다.

 

피스타치오 과도 섭취 부작용

피스타치오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 손상 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와 당뇨병

피스타치오는 식물성 단백질과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최고의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피스타치오는 건강한 다중불포화 지방, 단백질, 섬유질,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28g의 피스타치오에는 8g의 상대적으로 적은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포도당 흡수가 너무 빨리 이뤄지지 않도록 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혈당 수치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함량이 높아서 혈당과 혈중 인슐린 수치를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혈당지수가 낮아 이미 당뇨병이 있거나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비만인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독성

피스타치오는 아플라톡신 곰팡이에 감염될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플라톡신 곰팡이는 따뜻하고 습한 온도에서 생겨납니다. 피스타치오가 과수원의 열악한 환경이나 오염에 노출되면 아직 갈라질 때가 아닌데도 껍질이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껍질이 손상되면서 아플라톡신 곰팡이로 인한 독성이 생겨납니다. 아플라톡신 곰팡이가 생긴 피스타치오는 회색으로 보입니다. 아플라톡신은 발암성 물질로 섭취 시 설사 또는 장기 손상, 구토에서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스타치오에 눈에 보이는 곰팡이가 있으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플라톡신은 피스타치오 같은 견과류 또는 곡식류에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